지난 주 러시아개관에 이어 이번 수업에서도 러시아 문학의 향기를 따라 왔습니다.
"러시아 여행갈 때 이 자료만 챙겨가면 돼요!" 말씀하셨지요?
빨리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되어 선생님들과 함께 러시아를 랜선으로 말고 두 발로 걸어서 여행해요~~~
러시아 여행 계모임 만들까요??
넓은 땅 러시아는 지도로 보여주셨듯이 여러 지역으로 나뉘어지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모스크바가 위치한 중부지구, 페테르부르그가 있는 북서지구, 러시아 어미의 강인 볼가지구 등..
*볼가- 바트카 지역 : 니즈니 노브고로드주, 키로프주, 추바쉬야 자치공화국, 마리 자치공화국, 몰도바자치공화국.
-막심 고리키 생가(코발리힌스카야 가 33) 가 있는 니즈니 노브고로드주는 모스크바 동북쪽에서 400킬로, 볼가 강과 오카 강 합류지역이 고리키의 고향이래요.
예전에는 고리키 시였는데 90년대이후 니즈니 노브고로트 주로 되었어요. 미닌 가 26번지에 박물관 있고 맹인 문학의 선구자인 코톨렌코 가 42번지 외조부 집에서 유년시절 보냈어요.
*중부흑토지역 : 원주민 냄새가 나는 지역으로 면적이 16만8천 킬로인 땅은 곡창지대로 '기름진 검은 땅'을 가르키는 용어래요. 보로네슈주, 리페츠크 주, 탐포프 주, 벨고로토 주 등..
*볼가지역 : 쿠이비세프 주, 울리야노프스크 주, 사라토프 주, 볼고그라드 주, 타타르스탄 자치공화국 등등..
-울리아노프스크 주는 레닌의 고향이예요. 레닌 박물관이 있어요. 1648년에 심비르스크 주였으나 1796년에 도시로 등록 되어요. 1924년 레닌의 사망 즈음에 울리아노프스크 주로 개칭되었어요. 레닌은 17세까지 살았어요.
레닌 시기 국무총리였던 케렌스키와 우리나라에도 다녀간 항해사 이반 곤차로프의 고향이고요.
-2차대전 때 독일군이 점령했던 볼고그라드 주는 러시아 민요 '스텐카 라진'의 무대이지요. 러시아 대표시인
푸시킨과 고골리가 작품에 담기도 했대요.
*북카프카스 지역 : 크라스노다르 주, 로스토프 주, 아디게야 자치공화국 등.. 인구 1760만의 다민족이 거주해요.
-로스토프 주는 B.C 1만년 전부터 존재하는 아제르바이잔의 고부스탄 바위 암각화가 있어요.
돈 코자크의 중심지역으로 첫 수도. 1805년 노보체르카스크로 옮김.
-노보체르카스크는 로스토프 북동쪽 40킬로. 이곳은 20세기 톨스토이로 불리는 사회주의 때 노벨상 수상작가인
숄로호프의 작품 <고요한 돈 강>의 무대. 박물관(다닌 중학교) 있어요. 그의 고향은 크루질린스키.
*<고요한 돈 강> - 1차 세계대전과 혁명을 거쳐 러시아 내전 종결까지 10년간의 격동의 시대를 배경으로
돈 지방에서의 카자흐 사회의 생활과 계급투쟁, 그곳에서 전개되는 카자흐들의 운명을 웅대한 스케일로 묘사한
대하소설이래요. 교수님께서는 우리나라 유치환의 평생소원 작품으로 서정적인 소설이라고 하셨어요.
내용요? 그레고리라는 청년이 이웃집 유부녀인 옥시니아와 불륜에 빠지는 소설이라는??
무려 이천 페이지나 넘는 대작이네요.. 우리 도전해 볼까요~~~
-로스토프 주에 위치한 타간로그는 러시아 단편소설작가인 안톤체호프의 고향이고 그의 박물관이 있네요.
*그 외에 우랄지역과 서시베리아 지역, 동시베리아 지역, 극동 지역이 있어요. ~~아이구~ 러시아 지명 너무 길고 어려워 다 못 적겠어요..ㅠㅠ
시베리아 지역은 그 유명한 시베리아의 진주라는 '바이칼 호'가 있지요.
우리나라 최고의 작가 춘원의 <유정>의 배경인 바이칼 호... 주인공인 남정임이 빠져죽고 싶다는 호수..
정말 물빛이 맑고 투명하더라고요~ 교수님은 시베리아 횡단열차 타지 말라고 하셨는데~ 저는 "강추여~"
가면 생선은 먹으라하셨지요? '오믈'이라는 고등어 비슷한 생선을 통째로 구워주는데 맛나요..ㅎ (자랑질..죄송요)
*러시아 종교 등 특징 - 러시아는 온갖 종교(토착신앙)들이 다 있다고 하셨어요. 태양신~
그리스 정교는 988년에 기독교 수용했대요. 동방교회로 유럽에서 제일 늦게 들어갔다고 하시고 슬라브어로 미사했대요. 1453년 러시아는 거의 독립상태. 1917년 총주교제 부활로 졍경 분리.
-동방교회의 특징 : 세속권을 교황권의 우위 차지. 서방교회가 율법과 권위 따른 형식적인 질서 통해 신앙 추구.
동방은 숭배의 아름다움 환호하며 신의 자비와 용서 구함.각종 이콘 제작과 보급 성행, 칸딘스키나 아방가르드적인 예술 성행. 민주화 이후 1989년 다닐로프 수도원 국가는 정교회에 반환.
-옵티나 푸스틴 수도원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 등장하는 수도원. 톨스토이가 가출해 처음 찾은 곳이래요.
*러시아의 명물 : 40도 보드카 - 40도로 맞춰진 건 멘델레프이론에서 "인간의 입맛에 가장 적합한 알코올 도수"라네요. 스웨덴과 핀란드가 더 잘 만든다네요.
*국경일은 1월1일을 비롯해 많아요. 민속명절인 마슬레니차 - 이교도의 휴일로 태양에 제사 올리는 축일.
그리스 정교 축일은 성인들 나올때 마다 많아요. 정휴일과는 상관없고요.
*러시아 국가 변천 - <신이여, 황제를 구하소서: 최초의 국가인 제정러시아 때 툐드로비치가 작곡.
1944년 <소비에트 연방찬가> 알렉산드르 바실리예비치 알렉산드로프 작곡. 사회주의연방국가.
2001년 <러시아연방 국가>작사가 세르게이 미할코프 가사 지어 2001년 1월1일부터 현재 국가로 불러요.
*합평 : 조성삼, 양상훈, 유양희 (호칭생략) 작품으로 많은 고견이 있었어요.. 세 분 작품 잘 읽었어요..
다음 주는 러시아 고대사와 서사시 - <이고리 원정기> 수업이예요. 이제 본격적으로 러시아 문학과 만납니다.
자료 출력해 수업에서 반갑게 뵙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한 시간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