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문내용(일반 독자를 위한 유리알 유희 역사개론)
가.'유리알 유희'의 의미와 역사,즉 어떻게 생성, 변화, 발전해 왔는가.
나.특히 치겐할스라는 인물의 업적은 '잡문시대'라 일컫는 시대에 대한 통렬한 비판.
다.잡문시대는 2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사를 말하며 이 시대는 도처에
불안과 개인주의 숭배, 넘쳐나는 쓸모없는 강연, 종교의 무력감으로 인해
사람들이 허무주의에 빠지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에의 한 반동으로 교양추구
의욕이 다시 불타 잃어버렸던 음악을 되찿고 한편으로는 동방순례자와 같은
단체가 생겨났다고 밝힌다.
2.유희 명인 요제프 크네히트의 일대기.
가.1장, 소명
1).크네히트는 음악명인에게 스카웃되어, 17세의 크네히트는 '카스탈리엔'에서
교육을 받는다.
2).'카스탈리엔'은 정신적 학문을 행하는 지적공동체로 속세와는 별도로
떨어져 세상을 이끌어갈 정신적 지도자인 명인 12명을 길러내는 곳이다.
3).크네히트는 12명의 명인중 "유리알 유희"명인이 되어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
나.2장.발트첼
1)발트첼은 유리알 유희자를 낳는 학교이자 예술적 정취가 있는 학교로 유명하다
2)크네히트는 '중국 건축의 유희'라는 이름의 연례유희를 성공적으로 치루어
유리알 명인의 자리를 확고히 한다.
3)주인공 크네히트와 청년시절 친구 데시뇨리는 '카스탈리엔'이라는 공통의
목적은 같다. 그러나 한 사람은 정신세계, 한 사람은 세속의 세계로 대립하고
각자가 두 세계의 합일을 추구한다. 즉 (正),(反),(合).
다.제3장, 연구시절
1).대학원과정이다.
2).프리츠 테굴라리우스는 누구인가. 철학자 니체로 알려져 있다.
3).니체 사상의 핵심인 '위버멘쉬(Ubermensch)' 의 사상은 유희와 어린아이라는
천진난만으로 이용되어 있다.
4)'노형'이라는 현자는 요제프를 제자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닌가를 놓고
점을 친다. 그때 나온 주역의 괘가 산수몽(山水蒙)이다.
5)크네히트가 스승에게 <<역경>>의 체계를 유리알 유희로 만들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노형은 웃으면서 "어디 해보게!"하고 말했다.
3. 2교시는 박현분 선생님의 '새들의 고향' 합평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