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Zone
아이디    
비밀번호 
Home >  강의실 >  한국산문마당
  시 없이 사느니 구두 없이 사는 편이 더 낫다.(평론반)    
글쓴이 : 오정주    19-07-26 00:38    조회 : 2,274

(1)인문학 강의-2강 유미주의 문학

유미주의는 아름다움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심미주의 탐미주의,예술을 위한 예술입니다. 1890년 대 유행 사조의 하나로 유희론의 예술론에 대한 총칭으로 낭만주의와 함께 발아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페이터로부터 시작되어 라파엘 전파를 거쳐 오스카 와일드에 이르러 전성기를 이루었지요.

칸트의 목적 없는 합목적성’,실러의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한집>,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빅토르 위고의 희곡 <에르나이>는 초연 후 하룻만에 프랑스가 낭만주의로 바뀔 만큼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유미주의를 예찬하는 최고의 산문은 <모팽양>(1835)인데 교묘한 언변과 기지와 경구가 뛰어난 사교계의 화려한 존재 오스카 와일드의 파란만장한 생애는 오늘 수업의 정점! 뉴욕세관에게 나는 내 천부적인 재능밖에 신고할 것이 없습니다.”라고 했던 오스카,<행복한 왕자><어링 왕자>보다 작품성이 훨 낫지 않아요?라는 사부님의 말씀이 있었답니다.

해바라기 꽃을 가슴에 달고 다녔고 예술이 자연과 인생의 모방이 아니라 자연과 인생이 예술의 모방이라고 주장한 오스카 와일드의 이야기로 강의실은 흥미진진 반짝이는 눈빛들 온도가 뜨거웠답니다.

수업자료로 궁색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만 오늘 티타임에 카드를 내주신 박옥희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은 전해야겠습니다. 늘 사랑으로 평론반 지킴이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팽 양>, <서문>(위의 책 인용)

문예란이란 문예란은 모두 설교가 되어 버렸다. 또 신문기자는 다들 설교자가 되어버렸다. 없는 것이라곤 삭발한 머리와 로만칼라뿐이다. 매일 비 내리는 설교의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비를 피하기 위해서 마차를 타고서야 외출을 하듯이, 사람들은 설교를 파하기 위해서 술병과 파이프 가운데 앉아 <<팡타그뤼엘>>을 읽고 또 읽는다.”(31-32).

피의 문학 다음에 진흙탕의 문학이 나오고, 사체저장소와 도형장 다음에는 부인의 침실과 유곽이 나온다. 살인한 피로 물든 넝마 다음에, 방탕함으로 더러워진 넝마가 나온다.”(14-15).

남편은 늙고 못 생겼으며 허약하다. 가발을 비뚤게 스고 있으며, 유행이 지난 옷을 입고 있다.”(18). “간통 상대는 언제나 젊고, 잘 생겼으며, 출신이 좋아 적어도 후작쯤은 된다.”(19)

바평가 여러분, 당신들은 시인이 될 수 없음을 여러분의 눈으로 확실하게 인정한 후에야 비로소 비평가가 되었을 것입니다.”(25)

*오스카 와일드의 등장

Oscar Fingal O'Flahertie Wills Wilde(1854.10.16.-1900. 11.30)

페이터의 영향을 받다. 아버지 윌리엄 와일드(Sir William Robert Wills Wilde, 1815-1876), , 귀 수술의 권위자이자 고고학, 민속학자, 스위프트에 관한 연구서도 있는 석학. Queen Victoria의 안경 담당, 버나드 쇼 아버지의 눈 수술.

아버지는 결혼 전 다른 여인에게서 3남매 가짐. Henry Wilson(1838), Emily(1847), Mary Wilde(1849). 1864년 기사 작위 받았으나 추문에 시달림. 동료의 딸인 환자 Mary Travers, 여환자를 클로로포름(chloroform)으로 마취시켜 성적 유혹했다고 폭로, 일대 추문으로 번짐.

어머니 제인 프란체스카 엘지(Jane Francesca Agnes Elgee, Lady Wilde, 1821-1896), 필명 Speranza, 작가이자 독립운동가, 여권론자, 선거 개혁론자, 아일랜드 설화 수집가, 켈트족 신화와 전설에 조예. ,,,라 등 외국어 능통.

185111.12, 부모 결혼, 3남매.

(1) William 'Willie' Charles Kingsbury Wilde(1852-1899), 언론인, 시인.

(2) Oscar Wilde(1854-1900).

(3) Isola Francesca Emily Wilde(1857-1867).

남편의 추문에 시달려 명예훼손 재판, 패배, 딸의 죽음, 남편이 죽자 거의 파산 지경에서 런던 행. 궁핍한 맏아들과 함께 지내며 남편이 수집했던 아일랜드 민요 등 소개하는 글로 연명, 죽음에 임박해서 투옥 중인 둘째 아들 면회 신청 했으나 거절당한 채 타계(1896.2. 3).

무일푼 맏아들, 묘비도 못 세운 채 지내다가 1999년 와일드 기념사업회(Oscar Wilde Society)가 면례.

18541016, 더블린의 웨스트랜드 로(Westland Row) 21가에서 앵글로계 아일랜드인 으로 출생. 딸을 원했던 어머니는 오스카를 여장. 생가는 현재 Oscar Wilde Centre.

Sir John Pentland Mahaffy(1839-1919), Irish classicist and polymathic scholar.

와일드가 처음이자 위대한 스승으로 평가 . 그리스 시대의 동성애를 배움. ... ...********

(2) 합평  

*수필

나운택 <한 여름밤의 환상고 F단조>

김혜자 <나는 행복한 도슨트입니다>

*월평

박옥희 <사소함에서 얻은 교훈>-한국수필 6.7월호

이정화 <정성기 깃들다>-에세이 문예

*인터뷰:정진희 <창조적 놀이를 위한 거룩한 긍정의 세계-작가 오탁번>

 



박영화   19-07-28 23:24
    
'유미주의' 문학은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분야입니다. 다음 주도 기대 됩니다.
점심 식사 후 티타임에서 참석 인원이 많았는데 박옥희 선생님께서 시원하게 쏘셨지요. 옥희 샘 감사합니다. ㅎㅎ
강의에 참석을 해도 저는 자꾸만 잊어버립니다.ㅋㅋ
확실하게 복습할 수 있도록 정리해 주셔서 반장님 감사합니다. ^^
     
오정주   19-08-01 00:33
    
후기가 늘 모자랍니다.
  바쁜 척 하느라고 말이예요.
  그래서 송구하옵니다.
김선봉   19-07-28 23:53
    
아름다움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면 아름답지 않은 건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나에서 갸우뚱해집니다.
분명 아름다운 것이 아름답지 않은 것보다 우월적 위치에 있겠지만요.
이사하느라고 바빠 잠깐 결석하고 나왔더니 못보던 분들도 몇분 계시더군요.
이젠 장마가 끝나고 내일부터 무더위와 열대야가 계속된 답니다.
모레 웃으면서 만나요.
     
오정주   19-08-01 00:37
    
선봉님 이사 잘 하셨지요?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겠지요.
늘 열공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