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upaka 꽃에 얽힌 전설)
Kauai 섬의 Makana山 기슭에 이름난 hula학교가 하나 있었습니다.
남녀공학(男女共學)인 이 학교는 규칙과 의례가 매우 엄격했습니다.
그런데 Nau와 Paka라는 두 학생이 학칙을 어기면서 남몰래 연애를 했습니다.
어느 날 밤 사악(邪惡)한 女교장 킬리오에(Kilioe)가 자기 집 뒤 냇물이 튕기는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발자국 소리를 따라 가보니 놀랍게도 Nau와 Paka 두 학생이 같이 있는 게 아니겠습까! 둘은 걸음아 나 살려라 마구 달렸습니다. 잡히면 받는 벌이 죽음이었으니까요.
Kilioe학교장은 뒤를 쫓아가면서 게 서지 못해 라며 고래고래 소리질렀습니다. 그러나 두 학생은 계속 달렸습니다. 해변에 다다르자 Nau 소년은 Paka더러 그곳 동굴에 숨어있으라 하고 자기는 교장선생을 따돌리려고 산 쪽으로 뛰어갔습니다. 그러나 Paka는 Nau를 뒤쫓아 가는 교장선생을 보고 자기 애인의 목숨이 걱정되어 밖으로 나가서 Kilioe의 길을 막으려 다가 그만 그 자리에서 잡혀 죽었습니다.
분노(憤怒)에 눈이 먼 Kilioe는 계속 Nau의 뒤를 쫓아갔습니다. 높은 산으로 올라가 Nau를 따라잡아 그도 죽였습니다. 원 저럴 수가! 이 Kilioe란 女人은 어찌나 힘이 센지!
Kauai섬 하에나(Ha’ena) 해변 가까이에 있는 그 동굴은 하와이 전설(傳說)과 관련이 있습니다. Ha’ena 바닷가 근처의 西쪽 동굴은 Nau가 자기 애인 Paka를 숨겨두었던 곳입니다.
다음날 아침 인근에 사는 사람들은 Paka가 죽은 모래에서 새 식물이 자라기 시작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어여쁜 덩굴 목이었는데, 꽃잎은 절반뿐이었습니다. 그와 똑 같은 꽃이 Nau가 죽은 산에도 피기 시작했답니다.
절반뿐인 꽃잎은 두 애인이 영원히 떨어져 있음을 상기(想起)시켜주는 겁니다.
절반 짜리 꽃잎 두 개를 붙이면 옹근 원이 되어 Nau와 Paka 잠시 함께 있도록 해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