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Zone
아이디    
비밀번호 
Home >  강의실 >  한국산문마당
  러시아 국민문학의 아버지 푸시킨으로..(평론반)    
글쓴이 : 곽미옥    20-08-05 18:46    조회 : 5,130

러시아 역사의 모든 거 다 글로 승화시킨 푸시킨 - 러시아 국민문학의 아버지!!

지난 주 러시아 문학 3강 계속하여 흥미진진하게 깊게 들어가는 러시아 문학입니다.

러시아 역사 가짜 왕들 설쳐 러시아판 세조 고두노프 - 가짜황제 드미트리 제거. 부당한 권력을 취한 사람은 정의감이 없어 반드시 타락하고 반란으로 이어진다.

* 푸시킨의 희곡 <보리스 고두노프>- 귀양지 미하일로프스코에서 1년간 쓴 희곡.

-속죄하는 고두노프 : 타타르 귀족. 여동생 이리나를 황태자 (이바노비치)비로 보냄. 가짜 드미트리 등장하자 자신이 죽인 망령으로 보고 공포와 번뇌.

-역사적 필연성 추구

-추도프 수도원의 그레고리 : 리투아니아 거쳐 폴란드 지원 아래 모스크바 진격.

-푸시킨과 슈이스키 : 푸시킨은 자기 조상들이 반 고두노프 노선이었음을 작품에 나타냄.

-권력과 애욕사이에서 : 참칭자, 자신의 정체를 애인 마리나에게 실토.

-남자와 여자 : 푸시킨은 올바른 여인상 보여주려 해. 여자들은 진심일 때 남자를 사랑한다.

-역사와 진실,    

-보통 사람들 : 초판에서는 마지막 장면에 드미트리의 입성을 “백성들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썼으나 원작 발표에서는 바꾸어 써 역사관 달라졌다.

* 러시아 류리크 왕조에서 로마노프 왕조 탄생(1917년 레닌혁명 일으킬 때까지 300 년)

-미하일 로마노프 재위.

-러시아 종교 정교회 분열 : 주교와 사제장 충돌로 둘 다 비참한 최후.

* 표트르 대제 시대(1672~1725, 1696년 이후 단독 황제) - 러시아 최고의 대제.

-이복 누나 소피아의 쿠데타로 추방당해 비정규 교육. 소피아가 죽이려하자 수도원 피신.

-포병 상등병 참전 : 오토만 제국과 전쟁 때 참전. 함대 없어 패배.

-서구문화 개방위해 하사관 위장해 유럽 순방. 소피아 감금하고 1700명 처형. 이 때부터 제정 러시아 시대로 호칭.

-문학에 나타난 표트르 대제 : 빅토르 위고는 시로, 프란츠 리스트는 음악으로 만들었다.

알렉세이 톨스토이 <표트르 1세>

푸시킨 서사시 <청동 기마상>과 미완성 역사 소설 <표트르 대제의 흑인>

-역사적 평가 : 1703년 5월 네바 강의 ‘자야치’라는 작은 섬에 요새 짓기 시작.

페테르부르크 건설.

폴타바 전투 : 우크라이나의 폴타바에서 스웨덴과 전쟁. 표트르 대제가 물리침.

1712년, 수도를 모스크바에서 페테르부르크로 천도.

* 푸시킨 서사시 <폴타바> : 문학이 역사를 다룰 때 어떻게 하는지 나와.

인간미 있고 위대한 황제인 표트르 대제는 스웨덴을 물리치고 실의와 낙담에 빠진 꼬추베이 가족을 예니세이 강변에서 위로한다는 줄거리. 


** 작품 합평 - 김 낙효, 국화 리, 양 상훈, 정 국희, 박 진희, 조 성삼 (존칭생략) 

선생님들의 다양한 작품들로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시간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장맛비에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해외에 계시는 선생님들도 건강하시고요~~

**다음 주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푸시킨의 생애와 문학 입니다.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오정주   20-08-05 20:41
    
푸쉬킨이 위대한 것은 러시아의 역사를 작품화 했기 때문,
 도서관에 가서 <보리스 고두노프>을 읽고 강의를 들으니 이해가 훨씬 쉬웠습니다.
 권력쟁취의 암투는 그 때나 지금이나 똑같네요. 에효효 그래도
표트르 대제는 얼마나 위대한지요.

가짜 드미트리 사건을 둘러싼 이야기, 참칭자..러시아판 세조 고두노프,이리나,
표트르 대제, 이복 누나 소피아는 수녀원으로 쫓겨나고...다양하게 쏟아져 나온 문학 작품들...
공부할 게 너무나 많았습니다. 생각할 것도 많고요...매 주 쏟아져 나오는 작품들에
합평은 시간이 모자랄 정도네요. 전성기입니다. 공부도 글도 열심히 쓰시는 문우님들
아자아자 파이팅~!!입니다.
     
곽미옥   20-08-15 14:42
    
역시 반장님은 수업준비가 대단하셔요~
    <보리스 고두노프> 공부도 미리하고 ....아무나 반장 못해요~~
    담 주 수업이 기대되지요?